예비 유니콘, 1인 미디어 콤플렉스로 성장발판 확보
한국의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한국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21년 8월부터 ‘1인 미디어 콤플렉스’를 통해 스타트업을 성장시키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55개 스타트업에 대한 지원을 진행했고, 그 결과로 누적 매출액 약 263억원, 국내·외 투자유치 1092억원, 신규고용 총 178명을 창출하는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CRE-UP 2024’ 프로그램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제2의 트웰브랩스’를 발굴하기 위해 미디어·콘텐츠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인 ‘CRE-UP 2024’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20개 스타트업을 선정하고 지원할 계획이며, 크리에이터 미디어 성장을 위한 인프라로 ‘1인 미디어 콤플렉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트웰브랩스의 성공사례
‘트웰브랩스’는 1인 미디어 콤플렉스에서 초기 창업기업으로 입주한 스타트업 중 한 사례입니다. 이 회사는 한국 AI 스타트업 최초로 엔비디아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에서 투자유치에 성공해 글로벌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트웰브랩스의 기술력
트웰브랩스는 영상데이터를 기반으로 멀티모달 기술을 활용해 영상을 이해하는 대형 AI 모델을 자체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 모델은 영상을 분석해 서술형으로 요약하고, 하이라이트 영상을 생성하거나 사용자 질문에 대답 및 사용자의 검색 조건에 맞는 영상을 빠르게 찾을 수 있는 기술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스타트업 성장을 위한 프로그램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올해도 20개 스타트업을 지원하기 위해 ‘CRE-UP 2024’ 프로그램을 추진 중입니다. 지원을 희망하는 창업기업은 1인 미디어 콤플렉스 누리집에서 7월 5일까지 온라인으로 접수가 가능하며, 선정된 기업은 글로벌 데모데이를 통해 투자 기회를 제공받게 됩니다.
최준호 과기정통부 방송진흥정책관의 발언
최준호 과기정통부 방송진흥정책관은 “크리에이터 미디어 분야는 청년 유입이 활발한 대표적인 청년 일자리 창출 영역에 해당한다”면서 “AI 등 혁신기술의 접목을 활성화하고 글로벌 진출 지원을 확대하여 유망 스타트업을 집중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정부 참조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방송진흥정책관 디지털방송정책과(044-202-6554)
- 한국전파진흥협회 1인미디어사업추진단(02-317-61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