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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격차 K조선 스마트선박 국가표준 47종 제정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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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조선 초격차 확보를 위한 미래 선박 표준화 로드맵

2028년까지 K-조선의 초격차를 확보하기 위해 국제표준 30종의 제안 및 국가표준 47종 제정을 추진하려는 계획이 발표되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국내 조선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글로벌 표준을 선도하기 위한 필수적인 조치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이를 위해 ‘고부가 미래선박 표준화 로드맵’을 발표하였으며, 이는 최근 발표된 첨단산업 국가표준화 전략의 일환입니다. 국내 조선업계는 전문가 협력을 통해 국제 환경 변화에 발맞춘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시점에서 국제해사기구(IMO)에서는 선박의 안전운항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 속에서 국제표준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고부가 미래선박 표준화 로드맵의 주요 내용

앞으로의 로드맵은 대체연료, 전기추진, 스마트선박을 핵심 분야로 선정하여 2028년까지 지켜져야 할 기준을 제시합니다. 산업부는 미래 선박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국제표준(ISO)의 개발과 국제협력을 통한 기반 조성을 전략으로 삼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들은 조선 기술의 국제표준화를 통해 국내 조선업의 글로벌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산·학·연의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보다 효과적인 표준을 제안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 고부가 미래선박 표준화 로드맵의 발표
  • 국제표준 30종 및 국가표준 47종 제정 계획
  • 첨단산업 국가표준화 전략의 일환
  • 온실가스 감축과 안전운항을 위한 규제 강화
  • 글로벌 네트워크 체계 구축의 중요성

K-조선의 표준화 추진 전략

전략 세부사항 목표 및 기대효과 필요한 협력체계
국제표준 개발 기술 초격차 유지 산·학·연 협력
기술 혁신 지원 시장 선점 가능성 증가 글로벌 네트워크 강화
표준 거버넌스 강화 선제적 대응 체계 구축 유관기관 협력 구축

국가기술표준원은 세계 조선시장에서의 기술 초격차 유지를 위해 국제표준화를 적극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산·학·연이 협력하여 국내 기술을 국제적으로 인정받게 하고,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표준화 활동은 K-조선의 미래를 위한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며,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함께 노력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마무리 및 앞으로의 방향

한편, 산업통상자원부는 앞으로도 전 세계 동향에 발빠르게 대응하는 K-조선의 국제표준 개발을 통해 기술력을 강화하고, 조선업의 글로벌 리더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입니다. 조선업계의 전문가들과의 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입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K-조선은 고부가 미래선박 분야의 국제 표준화를 주도하여 글로벌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도 최고의 경쟁력을 유지할 계획입니다. 향후 K-조선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책과 전략이 지속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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