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항공유 하늘길 탄소배출 혁신적 변화!
지속가능항공유(SAF) 활성화
우리나라는 지속가능항공유(SAF)를 통한 기후 위기 대응과 신시장 선점을 위한 발걸음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고 있습니다. 30일부터 국내 공항에서는 우리나라 항공사가 국산 SAF를 급유하여 국제선 정기 운항을 실시합니다. 정부는 2027년부터 국내 출발 국제선의 모든 항공편에 SAF 혼합 급유를 의무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런 변화는 국제항공 분야의 탈탄소 전환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SAF 활용은 기후 위기 대응의 핵심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전 세계 19개 국가에서 SAF 급유 상용운항이 시행되고 있으며, 일부 국가들은 SAF 혼합 사용을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항공유 분야에서 세계 1위의 수출국가로서, SAF 시장 선점을 위한 정책적 지원이 필수적입니다. 여기에 중장기 비전과 종합 지원 방안이 속속 마련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SAF 사용이 항공 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SAF 급유 상용운항 시작
이번 SAF 급유 상용운항은 세계적으로도 큰 의미가 있습니다. 이날부터 국내 공항에서는 국내 항공사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인증을 받은 국산 SAF를 급유하여 국제선 정기운항을 시작합니다. 이는 세계 20번째, 아시아에서는 4번째로 SAF를 급유하는 사례입니다. 각 항공사는 운항 노선과 기간, SAF 혼합비율 등을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내 정유사와 SAF 구매 계약을 체결하여 SAF 공급망 구축에 힘을 모으고 있습니다. 국내 조성된 환경은 SAF 사용을 빠르게 확산시키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ICAO 홈페이지에 우리나라가 SAF 급유 국가로 등재될 예정이어서 국제사회에서의 위상이 높아질 전망입니다.
- SAF 국제선 정기 운항 실시
- 2027년부터 SAF 혼합 급유 의무화 검토
- 국내 공항 SAF 급유 성과
- 국적항공사 및 정유사 협력 MOU 체결
- 친환경 허브공항 조성 계획
SAF 사용 확대를 위한 협력
SAF 사용 확대를 위해 국토부, 산업부, 국적항공사, 국내 정유사, 그리고 인천국제공항공사가 긴밀한 협력을 통해 양해각서(MOU)를 체결하였습니다. 이번 MOU 체결에는 9개 국적 항공사와 5개 정유사가 참여합니다. 이는 SAF 상용운항을 위한 중요한 첫걸음이며, 서로 간의 협력을 통해 SAF 사용을 확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러한 협력은 SAF 사용을 통해 항공사에게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할 것입니다. 이밖에도, 국제항공 운수권 배점 확대와 인천공항 SAF 항공편 지원 등 다양한 지원 방안이 마련될 계획입니다.
SAF 증대 | 국제항공 탄소배출 감축 | 항공사 경쟁력 강화 |
정비 투자 확대 | 국제사회 기여 | SAF 공급망 구축 |
탄소중립 목표 달성 | 신시장 창출 기회 | 기술 개발 지원 |
친환경 정책 적용 | 항공업계 협력 | SAF 생산 기술 확보 |
정부는 국제항공 탄소감축 의무화가 도래하는 2027년부터 모든 국내 출발 국제선 항공편에 SAF 혼합 급유를 의무화할 계획입니다. 이런 조치는 항공사의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재정적 지원 방안을 동반합니다. 정부는 또한 R&D와 시설 투자를 위한 다양한 지원 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며, SAF 생산 원료 조사를 통해 더욱 다양한 자원을 확보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노력이 지속된다면, 우리나라의 SAF 시장은 더욱 활성화될 것입니다. 이와 함께, 국내외 기업의 협력 체계를 통해 SAF 생산 및 공급 체계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궁극적으로, 항공 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통해 기후 변화 대응에 일조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정부의 지속적인 노력
박상우 국토부 장관과 안덕근 산업부 장관은 모두 지속 가능한 항공유 사용이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해외 원료 확보 및 SAF 생산 기술 개발은 K-컨소시엄을 통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항공유 수출 1위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강화하는 데 노력할 것입니다. 정부는 범부처 역량을 결집하여 SAF 시장에서의 우위를 점하기 위한 정책 이행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이번 SAF 급유 첫 상용운항을 시작으로, 국제항공 탈탄소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이와 같은 노력이 기후 위기 대응과 항공 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에 기여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