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지도, 연말 대한민국에서 상용화 예정
국토부, 전국 주요 도로망 자율주행 지도 구축 계획
올해 말까지 전국 주요 도로망의 자율주행 난이도를 평가한 ‘자율주행 지도’가 구축된다. 자율차 상용화에 속도를 내고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국토교통부는 4일 전국 주요 도로망을 대상으로 자율주행 지도를 구축해 관련 정책 수립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 어린이날 연휴 마지막 날인 6일, 서울 서초구 잠원IC에서 바라본 경부고속도로.(ⓒ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국토부는 지난해 전국 국도 구간 평가를 완료하고, 올해 지방도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자율주행 기술 발전과 자율차 보급 확대
자율주행 기술 실증을 위해 임시운행 허가를 취득한 차량이 지난달 440대를 넘어섰고, 내년 3월부터 성능인증제를 통해 레벨4 자율차의 기업 간 거래가 가능해지는 등 자율차 보급이 늘어날 예정이다. 한국도로공사도 오는 5일 고속도로(민자구간 제외) 평가용역을 공고해 올해 안에 고속도로, 국도, 지방도 등 주요 도로망을 아우르는 자율주행 지도를 구축할 예정이다.
자율주행 지도의 역할과 기준
자율주행 지도는 도로의 기하 구조, 교통 흐름, 터널·교량 유무, 교차로 유형 등 자율주행 기술 구현과 관련 주요 요소를 기준으로 유사한 도로 구간들을 유형화하고, 유형별 대표구간에서 모의주행과 실제주행을 거쳐 자율주행이 안정적으로 구현되는 정도를 평가해 나타낸다. 모의주행 단계에서는 다양한 주행 시나리오를 설정하여 자율주행 기능이 안전성을 확인한다.
임시운행 허가 차량 수 | 440대 | 예정 성능인증제 시행 시기 |
고속도로(민자구간 제외) 평가용역 공고 | 올해 5월 | 자율주행 난도 평가 기준 |
자율주행 지도 구축 기간 | 올해 안 | 자율주행 난이도 평가 대상 도로 |
자율협력 주행을 위한 C-ITS 활용 | V2X, V2N | 자율주행 지도 활용 방안 |
자율주행 지도의 활용과 효과
국토부는 자율주행 지도가 향후 자율주행 정책을 획기적으로 전환하는 기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자율주행 난도에 따라 운행을 허용하는 방식을 검토할 예정이다. 또한, 자율협력 주행을 위한 인프라(C-ITS) 구축에도 자율주행 지도를 활용할 계획이다.
- 자율주행 지도를 통해 자율주행 정책을 전환
- 자율주행 난도에 따라 운행 허용 방식을 검토
- 자율협력 주행을 위한 C-ITS 인프라 구축에 활용
- 안전성을 검증하여 자율주행 상용화를 촉진
- 자율주행 지도를 통한 효율적인 도로 인프라 구축
박진호 국토부 자율주행정책과장은 “도로 여건에 따라 자율주행 기술이 실현되는 난이도가 달라 자율차의 운행구역을 세밀하게 설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자율주행 기술 구현과 관련된 도로 여건에 대해 객관적 자료를 마련할 예정인 만큼, 이를 활용해 자율차가 안전성을 검증해 가며 확산하고, 자율주행 상용화도 앞당길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자료출처
정책브리핑의 정책뉴스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사진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기사 이용 시에는 출처를 반드시 표기해야 하며, 위반 시 저작권법 제37조 및 제138조에 따라 처벌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