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수출기업 애로 최소화를 위한 해상 운임 예의주시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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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 요금 상승과 대응방안
중국에서 유럽으로 옮기는 해운 요금은 약 8개월 만에 5배 이상 올랐으며, 올해 해운 가격 급등으로 팬데믹 당시 공급망 위기 재현 가능합니다. 중국-유럽 해운 요금에 대한 급등은 팬데믹 이후 꾸준히 이어져 왔으며, 이로 인해 수출입 물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해운 요금 변동
- 해상 운임지수(SCFI, pt): 22.1월1주5,109 → 23.9월4주886 → 24.1월3주2,239 → 6월3주3,475
상하이 컨테이너 운임지수(SCFI)를 기준으로, 팬데믹 당시 최고 운임지수는 5,109pt였으나, 현재는 3,475pt 수준으로 상당히 감소했습니다.
정부 대응방안
수출 선복 지원 | 전용 선적 공간 확대 | 물류비 부담 경감 |
국적선사 HMM을 통한 임시선박 4척 추가투입 | 수출 주요 항로에 항차당 1,685TEU 전용 선적 공간 제공 | 수출바우처 하반기 지원분 202억원 조기 집행 |
미주 항로 3척, 중동 항로 1척 등 4척 추가 투입 | 하반기 인도되는 신조 컨테이너선 7척 투입 | 무역보험 특별지원 대상·기간 확대 |
해운 요금 상태를 예의주시하고, 수출기업의 어려움을 최소화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왔으며, 이에 따라 계속해서 해운 요금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대응해 나갈 계획입니다.
해수부, 수출기업 애로 최소화를 위한 해상 운임 예의주시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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