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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 수출기업 애로 최소화를 위한 해상 운임 예의주시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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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 요금 상승과 대응방안

중국에서 유럽으로 옮기는 해운 요금은 약 8개월 만에 5배 이상 올랐으며, 올해 해운 가격 급등으로 팬데믹 당시 공급망 위기 재현 가능합니다. 중국-유럽 해운 요금에 대한 급등은 팬데믹 이후 꾸준히 이어져 왔으며, 이로 인해 수출입 물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해운 요금 변동

 

  • 해상 운임지수(SCFI, pt): 22.1월1주5,109 → 23.9월4주886 → 24.1월3주2,239 → 6월3주3,475

상하이 컨테이너 운임지수(SCFI)를 기준으로, 팬데믹 당시 최고 운임지수는 5,109pt였으나, 현재는 3,475pt 수준으로 상당히 감소했습니다.


정부 대응방안

수출 선복 지원 전용 선적 공간 확대 물류비 부담 경감
국적선사 HMM을 통한 임시선박 4척 추가투입 수출 주요 항로에 항차당 1,685TEU 전용 선적 공간 제공 수출바우처 하반기 지원분 202억원 조기 집행
미주 항로 3척, 중동 항로 1척 등 4척 추가 투입 하반기 인도되는 신조 컨테이너선 7척 투입 무역보험 특별지원 대상·기간 확대

해운 요금 상태를 예의주시하고, 수출기업의 어려움을 최소화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왔으며, 이에 따라 계속해서 해운 요금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대응해 나갈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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